사회적 기준을 맹목적으로 따르면 개인의 개성은 사라진다

To be yourself in a world that is constantly trying to make you something else is the greatest accomplishment. – Ralph Waldo Emerson
끊임없이 자신을 다른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세상에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은 가장 큰 성취입니다. – 랄프 왈도 에머슨


꿈을 잃어버린 현대인의 삶

당신은 마지막으로 가슴 뛰는 꿈을 떠올린 적이 언제인가요? 일상 속에서 잊혀져가는 그 열정, 한때 당신을 미소 짓게 했던 작은 불씨는 지금 어디에 있을까요? 혹시 당신이 현재 걷고 있는 길이 진정으로 원하는 길이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본 적이 있나요? 우리의 삶은 과연 우리가 선택한 것일까요, 아니면 사회적 기준을 맞추기 위한 선택이었을까요? 점점 개성을 잃어가는 영선의 이야기는 어쩌면 우리의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사회적 틀에 갇혀 사라진 열정

영선은 동사무소에서 근무한 지 10년이 넘은 공무원이다. 그는 매일 같은 시간에 출근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 업무를 처리한다. 주변 사람들은 그를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공무원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의 마음속에는 깊은 회의감이 자리잡고 있다. 열심히 일하고 있지만 자신이 점점 무색무취한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어린 시절, 영선은 음악을 사랑했다. 기타를 손에 쥐고 멜로디를 만드는 일은 그의 삶에서 가장 큰 즐거움이었다. 그러나 부모님과 사회는 그에게 음악을 직업으로 삼는 것을 반대했다. 대신, 안정적인 월급과 안전한 직업을 추천하며 그를 설득했다. 결국 영선은 현실을 고려해 삶의 방향을 선택했다. 대학에서 행정학을 전공하고, 공무원이 되어 안정적인 삶을 살기로 결심했다.

처음 출근했을 때는 새로운 일을 배우는 즐거움에 흥미를 느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그는 점점 자신의 삶이 지루하고 무의미하다고 느끼기 시작했다. 반복되는 하루와 똑같은 일상 속에서 그는 자신의 존재가 마치 거대한 기계의 일부처럼 느껴졌다. 틀에 갇힌 삶 속에서 그는 자신이 마치 꼭두각시처럼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했다.

몇 번이고 기타를 다시 손에 쥐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지만, 바쁜 일상과 사회적 기대에 그 열정은 차츰 사라져갔다. 그는 스스로에게 ‘이 나이에 무슨 기타냐’라고 말하며 자신을 속였다. 그러나 그럴수록 마음 한구석에서는 점점 더 공허함이 커져갔다. 그 공허함은 밤마다 그를 깨웠다. 심장은 쿵쾅거리고 무엇인가 중요한 것을 잃어버린 듯한 감정이 그를 휩쓸었다.


사회적 틀에 맞춘 삶의 대가

개성과 열정을 숨기고 사회적 기준에 맞춰 살아가는 사람들은 결국 공허함과 마주하게 된다. 영선처럼 자신의 꿈을 포기한 사람들은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들은 종종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다들 그렇게 살아”라는 똑같은 말뿐이다. 많은 사람들은 점점 현실에 적응하며 그저 하루를 보내고 있다.

사회는 우리에게 특정한 기준을 강요한다. 그 틀에 맞추지 못하면 실패한 사람으로 취급한다. 많은 이들이 이러한 사회적 압박에 굴복해 자신의 진정한 자아와는 동떨어진 삶을 선택한다. 이는 개인이 사회에서 이탈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들고, 결국 자신의 개성을 억누르게 만든다. 사람들은 더 이상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이 그들을 행복하게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 그 대신, 사회가 정해준 기대에 부응하는 데 모든 에너지를 쏟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삶의 결과는 시간이 지날수록 명확해진다. 사회적 기준에 맞추기 위해 자신의 개성을 억압한 사람들은 결국 자신과 점점 더 멀어지게 된다. 그로 인해 공허함과 불만족이 쌓여가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개성이 사라진 삶은 창의성과 독창성의 기회를 잃게 만든다. 이는 단지 개인의 성취를 방해하는 것을 넘어서, 사회 전체의 다양성과 혁신 가능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개성을 상실한 사회는 더 큰 문제를 마주하게 된다. 모두가 동일한 기준에 맞추려 하다 보면 다양한 시각과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없다. 다양한 관점과 독창성을 존중하지 않는 사회는 정체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가치와 열망을 실현할 수 없다. 이는 개인의 성장은 물론, 사회 전체의 발전까지도 가로막는다.

하지만 우리가 사회적 기준을 거부하고 개성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어 간다면, 더 많은 가능성과 활력이 넘치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이제는 우리의 진정한 자아와 욕구를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할 때다. 사회적 압박을 벗어나 각자의 개성과 열망을 존중하며 살아가는 것이 결국 우리 모두를 더 풍요롭고 창의적인 삶으로 이끌 것이다.


Q. 당신의 현재 삶에서 사회적 기준을 따르는 것이 무엇이 있나요? 사회적 기준을 따르면서 얻은 것과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사회적 기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정보를 평가해 주세요
+1
2
+1
3
+1
0
+1
0
+1
0
+1
0